요리조아) 냄비 후라이팬의 밑면 옆면 두께차이에 관하여.

안녕하세요! 요리조아입니다.
오늘은 우리가 자주쓰는 냄비 후라이팬들의 밑면 옆면의 두께차이를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팬의 밑바닥과 옆면의 두께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밑바닥 두께와 옆면 두께가 다른 팬이 존재합니다.
코팅이든 스텐이든 마찬가지입니다. 물론 광고에서는 이런 얘기는 잘 언급되지도 않고 중량 자체가 표기 안된 경우가
많습니다.  링크한 윗 사진은 국내 중급품질의 후라이팬 내부 단면도입니다.

중국산 최저가 팬은 얇은 두께의 판재를 구부려 팬을 만들기도 합니다.
팬의 워낙 얇다보니 가스불에 금방 열이 오르는것을 넘어서서 음식물들이 쉽게 태워집니다.
열이 그만큼 너무나 빨리 오르는 것은 더 치명적인 이유가 있는데요.

얇은 팬에서 달궈지는 테프론 코팅은 워낙 온도가 급격히 오르기 때문에 화재의 위험과 전에 언급한 PFOA등 과불화
화합물이 기화되어 유독가스로 배출될 수 있습니다.
팬이 워낙 얇다보니 이런 제품들은 테프론 제조사 듀폰에서 경고하는 섭씨 300도 이상을 쉽게 넘겨버릴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코팅 자체의 녹는점이기도 하며 유독가스(Teflon Flu)가 배출되는 온도로 쉽게 올라선다는 의미입니다.

바닥과 옆면 두께차이는 음식물 또한 쉽게 태우는 결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바닥과 옆면의 두께차이로 인한 팬의 열전달차이는 음식물을 태우는 결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특히 스텐레스 바닥 3중팬의 경우 예열 +  옆면 두께차이로 음식물이 잘 탑니다.

냄비와 팬을 한번 들어보시고 바닥과 옆면을 어느정도 만져보시고 두께를 가늠해보시고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옆면 두께와 밑면두께가 동일 통제품들이 보다 안정적인 요리를 가능하게 때문입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백화현상. 냄비와 후라이팬에 생기는 하얀얼룩.

내열유리,강화유리,일반유리의 차이는?

요리조아)주방용품(냄비,후라이팬)에 쓰이는 아이콘들의 의미는 무엇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