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스타우브(Staub)를 명품 주방브랜드라고 말하는가?



안녕하세요. 요리조아입니다!
전세계 주부들을 열광시키는 명품 주방브랜드. 스타우브 (Staub).
오늘은 스타우브에 대하여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스타우브는 1974년 창업된 전통의 프랑스기업으로 프랑스 최초로 무쇠(cast iron)로 만든 Cocotte(프랑스어로 코코뜨 꼬꼬뜨) 즉 도자기 내열냄비를 만든 기업입니다. 창업주의 이름 프랜시스 스타우브(francis staub) 이름을
가지고 스타우브Staub라는 브랜딩을 하게 됩니다. 보통 유럽국가들의 유명 브랜드중에는 창업주의 이름을 딴 회사들이 참 많죠. 주방용품으로는 대표적으로 휘슬러(fissler) 역시 창업주 휘슬러의 이름을 브랜딩한 회사명입니다.

스타우브는 프랑스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각광받는 무쇠주물냄비,후라이팬,그릴팬등을 제조하는 업체입니다.
국내에서도 많은 매니아들이 보유하고 있는 세계적인 기업이죠. 그럼 왜 스타우브 냄비들을 명품이라고 인정받고 사랑받는 것일까요? 오늘은 그 제작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합니다.




1. 몰딩 주형 자체제작.
스타우브는 100프로 자체생산공정을 가지고 있으며 그 시작은 쇳물을 부을 주형을 수동으로 제작하는것으로 시작합니다. 스타우브 특유의 모양과 디자인을 만들기 위한 스타우브만의 주형틀을 먼저 제작하는 것이지요.






 
2. 금속제 용해작업
무쇠제품을 만들기위해 쇳덩어리들을 용해시킵니다. 이 작업은 고도의 기술력과 안전이 보장된 시설에서만 가능한 작업으로 스타우브는 말그대로 자체 작은 용광로를 가동시키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주형틀에 쇳물을 들이붓는 Casting작업.
자체 생산한 주형틀에 자신들이 녹여낸 쇳물을 붓습니다. 이 주형틀은 르쿠루제가 고안한 다양한 디자인과 로고등이 새겨져있는
틀이죠. 이 틀안에 쇳물을 넣으면서 자신들이 원하는 무쇠냄비의 디자인을 만들어냅니다.










4. 불순물 제거작업.
자 이제 뜨거운 주형틀에서 쇳물이 고체화되어 사진처럼 냄비의 틀을 가지고 나오게 됩니다.이때는 사진에서 보는바와 같은 모래등과 같은 이물질들이 함께 섞여서 나오게 됩니다. 이 물질들을 수작업과 자동화설비를 통해서 제거해주기 시작합니다.








5. 샌드블라스트 클리닝
1차 불순물이 제거한 이후 2차적으로 블라스팅 처리를 하게됩니다.여기서 블라스팅은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스타우브가 어떤 기술력과 소재를 가지고 저 작업을 하는지는 순전히 비밀이며 노하우입니다. 보통 알루미늄 후라이팬의 경우는 미세한 모래입자를 가지고 수없이 제품을 때려며 반들반들하게 연마를 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고 이것은 샌드블라스팅이라고 합니다. 과연 스타우브는 어떤 소재로 블라스팅을 할까요?







6. 에나멜 코팅
자... 이제 주부들이 가장 좋아한다는 그 광택나는 이쁜 냄비표면을 만들기 위해서 코팅을 시작합니다. 무쇠틀에 에나멜을 입히는 과정인데요. 하단에 첨부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기계노즐로 스프레이를 뿌리기도 하지만 수작업이 들어갑니다. 뚜껑부분이라든지 손잡이 부분은 사람이 직접 스프레이로 뿌리게 됩니다. 고온에서도 코팅이 벗겨지지 않는 이 에나멜 코팅의 코팅제 배합비율과 노하우는 모두 비밀입니다.







7. 이제 코팅을 입힌 제품들을 1000~1500도씨 이상으로 예상되는? 고열에서 굽기 시작합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스타우브가 정확히 몇도의 온도에서 가열하는지는 스타우브만의 노하우며 공개되지 않는 제조사만의 기술력입니다. 1000도에서 굽냐 2000도에서 굽냐에 따라 제품의 차이는 확연히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자 이제 baking을 통해 나온 제품들이 광택을 내기 시작합니다. 이 아름다운 빛깔에 매혹되는 주부들이 많으시죠? ^^





8. 마지막으로 포장작업입니다.
무쇠는 그 특성상 음식조리에 매우 좋은 열전율을 가지고 있지만 외부충격에 다소 약합니다.
한마디로 깨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포장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이렇게 생산된 제품은 전 세계로 수출되어 각국에서 인기리에 팔리게 됩니다.
제품 주형생산에서부터 완제품 포장까지 모든 제작과정을 처리하는 스타우브는 그 품질과 기술력에서단연 앞서는 명품브랜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무쇠냄비 특성상 제품생산과정에서 위험성도 많고 쇳물을 다룰 줄 아는 기술공들의 전문화된 손길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결코 쉽게 생산할 수 없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오랜 노하우와 기술력만으로 만들어낼 수 있는 고급제품이라고 볼 수 있죠.


마지막으로 스타우브의 무쇠냄비 제작과정을 그대로 보여주는 영상을 첨부합니다.
한번쯤 꼭 사보고 싶은 주방명품냄비, 스타우브(Staub)였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백화현상. 냄비와 후라이팬에 생기는 하얀얼룩.

내열유리,강화유리,일반유리의 차이는?

요리조아)주방용품(냄비,후라이팬)에 쓰이는 아이콘들의 의미는 무엇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