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라이팬의 종류 및 재질의 차이에 대하여.

흔희들 쉽게 쓰는 후라이팬, 냄비들.
알루미늄 팬, 스텐레스, 티타늄, 마스네슘, 황토,등...
단! 냄비와 후라이팬은 가족의 건강과 직결된다는점 잊지 마세요.
이번 내용은 시중에 널리고 널린 알루미늄 후라이팬 이야기입니다.

1. 알루미늄 후라이팬.
보통 알루미늄을 Magic Metal 이라고 하죠.
비철금속으로 이정도로 가볍고 경도가 있고 이처럼 성형이 자유로운 금속이 없습니다.
철과 달리 저온에서 오히려 경도가 강화되서 미국 달나라갈때도 쓰이는 금속입니다.
일단 가볍습니다. (철에 비해), 아줌마들이 쉽게 들수 있는 무게입니다.
그 종류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1) 판재 후라이팬.


 순수 알루미늄 비율이 99프로가 넘는 알루미늄 원코일을 가지고 생산하는 제품입니다.
 둥근 알루미늄판을  프레스(press)성형을 통해 냄비화하죠. 시중에 흔히 볼 수 있는 양은냄비도 이 방식을 씁니다.
 타 금속에 비해서 알루미늄은 재료 자체의 단가가 싸죠. 양은냄비는 이러한 장점을 최대한 활용해서 "최대한 작은 두께로,
최대한 적은 알루미늄양으로" 만들어낸 제품입니다. 값싸죠. 반대로 정말 최고급은 후라이팬도 이 판재법을 씁니다.
(ex. 휘슬러등 독일제 및)  최고급 후라이팬에 적합한 것이 판재죠. (이유는 밑에서..)
이 제품들은 반대로 제품 두께가 두껍고 제품 순도가 높고 그렇겠죠. 여하튼....
판재의 장점은 알루미늄 순도가 높기 때문에 인체 유해물질에 조금이나마 자유롭습니다.
이 얘기는 캐스팅 제품(“통주물냄비,후라이팬등)에 비해서 자유롭다는 이야기입니다.
(캐스팅제품의 알루미늄 순도는 70프로대니까요)
소비자가 조금이나마  판재제품은 알루미늄 순도를 판단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는 것이지요.
이런 판재 후라이팬의 특징은 다이캐스팅 주물(중력주조포함)과 달리 손잡이 구멍이 뚫릴 수밖에 없습니다.  
 
2) 일명 통주물이라고 불리는 다이캐스팅 후라이팬 (die-casting 후라이팬)
기계공학의 다이캐스팅 공법을 통해서 주물로 찍어내는 후라이팬입니다.
국내에서는 대표적으로 N사가 이 방식으로 대성공을 거두었습니다.
비단 N사뿐만 아니라 국내외 수많은 업체들이 이 방식으로 제품을 생산합니다.
장점은 단가입니다. 타 제품(예를 들어 주철,스테인레스)에 비하여 훨씬 싼 가격에 "대량생산"이 가능합니다.
캐스팅기계를 통해 찍어내는 제품수는 어마어마하죠. 또다른 장점은 손잡이 떄문에 구멍을 뚫을 필요가 없다는 점입니다.
주물이기때문에 바로 손잡이로 연결되는 알루미늄 합금을 하죠.

3) 후라이팬의 손잡이 구멍부분에 대한 고찰.
말씀드린대로 판재 제품들은 프레스기계로 찍어내거나 헤라시보리라는 일종에 직접 성형을 하기 때문에 손잡이 구멍을
필수로 내야합니다. 이 손잡이 구멍이 가져오는 문제는 “이물질이 잘 끼어서 설거지가 어려워진다는 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캐스팅 제품들은 손잡이를 팬의 바깥쪽으로 빼서 핸들을 조립하기 때문에 이런 이물질 문제에서 자유롭죠.
성인보다는 아기 이유식을 만들때는 눈여겨볼 부분입니다. 작은 이물질에도 아이의 몸은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기 때문이죠 ^^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백화현상. 냄비와 후라이팬에 생기는 하얀얼룩.

요리조아)사틴?샤틴? 냄비설명서에 나와있는 새틴(Satin)처리의 뜻은 무엇일까요?

요리조아)주방용품(냄비,후라이팬)에 쓰이는 아이콘들의 의미는 무엇일까요?